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NEWS&EVENT : FEATURED

지오 폰티 스토리: 도시 위의 집

2024.06.28 UPLOAD

지오 폰티: 도시 위의 집

 

스토리 출처: 몰테니 M Magazine  
https://www.molteni.it/magazine/en/article/the-house-above-the-city

 

카라카스 도시 위로 수정처럼 하얀 빌라 플랜차트 (Villa Planchart)가 베네수엘라 전후의 번영과 예술적, 건축적 해방을 보여주는 기념물처럼 서있습니다. 이 빌라는 이탈리아 건축가 지오 폰티 (Gio Ponti)가 설계한 완전한 예술 작품으로, 건축, 디자인, 예술, 공예가 결합하여 폰티의 1950년대 모더니즘의 전체적인 모습을 형성합니다. 

 

빌라 플란차트는 20세기의 신화적인 주택 중 하나로, 당시 예술적 아이디어의 완벽하고 포괄적인 모습을 자아냅니다. 브뤼셀의 요제프 호프만(Josef Hoffmann)의 스토클릿 궁전(Stoclet Palace), 크로아의 로버트 말레-스테벤스(Robert Mallet-Stevens)의 빌라 카브로이(Villa Cavrois), 피츠버그의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와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의 프랭크 하우스(Frank House), 콜럼버스의 에로 사리넨의 밀러 하우스(Eero Saarinen‘s Miller House): 모두 작가의 스타일을 독창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표현하며, 집을 위해 모든 것이 독점적으로 설계된 공간들입니다.

 

그 시대의 다른 모더니스트 건축가들처럼 지오 폰티 역시 전체 환경의 디자인이라는 아이디어로 창의적인 과정을 이해했습니다. 지오 폰티는 에르네스토 네이선 로저스(Ernesto Nathan Rogers)가 "숟가락에서 도시까지 (spoon to city)"라고 일컫는 스케일로 사고한 건축가 세대에 속했으며, 폰티의 경우 문자 그대로 보여준 건축가였습니다. 그는 크리스토플 (Christofle)을 위한 은식기를 설계하고 밀라노에서 피렐리 빌딩을 건축했으며, 모든 유형과 규모의 창작 작업이 그의 광범위한 작품의 일부를 형성했습니다. 또, 지오 폰티의 밀라노 작품은 1950년대와 1960년대 동안 전 세계에서 의뢰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의 스튜디오(Ponti Fornaroli Rosselli)는 이탈리아, 베네수엘라, 이란, 홍콩, 파키스탄, 네덜란드, 미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폰티는 진정한 국제적 건축가가 되었습니다. 그 시기의 프로젝트에서 그는 건축과 장식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었으며, 카라카스에 지어진 빌라 플란차트와 빌라 아레아자(Villa Arreaza), 테헤란에 지어진 빌라 네마지(Villa Nemazee) 등이 가장 인상적인 작품들로 손꼽힐 것입니다. 가장 잘 보존된 집은 빌라 플란차트로, 그 위치 때문에 El Cerrito (작은 언덕)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집은 1953년에 예술 수집가인 아날라와 아르만도 플란차트가 의뢰했습니다.

 

지오 폰티는 빌라 플란차트에 대해 “나는 스스로 완전히 몰입했고, 그 안에서 외부와 내부에 대한 건축적 사고 방식을 완전히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베네수엘라에서 성공적인 제너럴 모터스 딜러였던 아르만도와 아날라는 예술을 사랑했고, 카라카스에 그들의 열정이 담긴 집을 짓고자 했습니다. 폰티의 밀라노 스튜디오에서 고객과 건축가로 시작된 초기 회의에서 폰티는 부부에게 비교적 전통적인 구조를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아날라는 건축가에게 완전한 자유를 부여한 예외적인 집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밀라노와 카라카스 사이에 여러 열정적인 편지를 통해 전개된 종합적인 예술 작품, 가장 놀라운 것 중 하나가 베네수엘라의 수도에서 만들어 진 것입니다.

 

외부에서 보면 빌라 플란차르트는 나비처럼 보이며, 하얀 모자이크로 덮인 벽, 하얀 모서리 및 주변 열대 풍경과 대조를 이루는 돌출된 지붕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내부는 집에서 가장 소중하고 복잡한 부분으로, 입구 바로 위에 아날라와 아르만도의 이니셜이 새겨진 표지판이 이를 암시합니다. 우아한 타이포그래피는 태양, 달, 잎, 새, 꽃의 다채로운 상징들과 혼합되어 알렉산더 칼더(Alexander Calder)가 만든 검은색의 모빌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집 소유주 부부의 강한 유대감을 나타내기 위해 폰티가 사용한 태양과 달의 상징이 여러 곳에 나타납니다.
 

거실 옆에는 아르만도 플란차트의 서재가 있스며 이곳은 노란색과 흰색, 그리고 빌트인 가구가 특징입니다. 이곳의 가구 및 데커레이션은 독특한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과 모양의 캐비닛이 가벼운 고정물, 공간적 구조물, 아프리카에서 온 사냥 트로피들과 교차하며 독특한 모습을 구현합니다. 특히, 빌트인 가구에 대한 폰티의 능력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집 전체에는 세련된 조명, 귀중한 돌을 전시하기 위한 선반이 부착된 핸드레일, 벽에 빌트인된 캐비닛 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공간 솔루션이 집안 곳곳에 있습니다. 빌라의 독특한 색상은 에나멜 테이블과 다양한 색칠된 문 컬렉션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빌라의 메인 거실은 건축가가 색상과 질감이 가득한 드라마틱한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센트럴 아트리움과 연결된 이곳은 일종의 야외 거실로, 폰티와 자주 협업한 조각가 파우스토 멜로티(Fausto Melotti)가 제작한 세라믹 모자이크로 꾸며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의 이탈리아 대리석이 바닥에 있으며, 식탁이나 작은 열대 정원을 가꾸는 화분 같은 요소들도 돋보입니다. 이 작은 열대 정원은 브라질의 저명한 조경 건축가 로베르토 브를레 마르크스(Roberto Burle Marx)가 설계했습니다.

 

이 집의 모든 중요한 요소들은 폰티의 정확한 디자인에 따라 만들어졌으며 대부분 이탈리아에서 조르다노 키에사(Giordano Chiesa)에 의해 제작된 후 배를 통해 카라카스로 운송되었습니다. 또한, 건축가는 빌라를 위해 맞춤 제작된 여러 가구를 설계하고 맞춤제작 했습니다. 현재 

몰테니앤씨가 제작하는 기하학적 모양의 스퀘어 테이블, 듀 포리에(Due Foglie), 그리고 올해 황금 콤파스 상 (Compasso d’Oro Career Award) 제품 부문을 수상한 D.154.2 암체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오 폰티 스스로 황금 콤파스 상이 1954년에 설립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여, 특히 의미가 깊습니다. 폰티는 또한 이 빌라를 위해 기존에 디자인한 제품을 특별한 색으로 맞춤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의 슈퍼레게라(Superleggera) 의자와 다이아몬드 라운지 체어 등이 있습니다.

 

빌라 플란차르트는 폰티의 즐거운 창의성의 뛰어난 예입니다. 그는 이를 그의 고객들과의 매우 유연한 소통을 통해 달성했습니다. 카라카스에 머무는 동안 폰티는 여러 다른 의뢰도 받았으나, 그 결과는 다양했습니다. 폰티가 플란차르트와 유사한 방식으로 설계한 빌라 아레아자는 1990년대에 철거되었습니다.

 

반면 구즈만-블랑코(Guzman-Blanco) 빌라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폰티는 설계 과정에서 이미 이와 거리를 두었습니다. 구즈만-블랑코 부인의 끊임없는 의견 때문에 화가 난 지오 폰티는 프로젝트에서 철수하고, 빌라는 건축가 그라치아노 가스파리니(Graziano Gasparini)에 의해 완성되었습니다. 이것이 빌라 플란차트를 특별하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건축가, 고객, 장인 및 예술가 간의 협업이 마지막 세부 사항까지 실현되었으며, 이 협력의 멋진 결과는 오늘날까지 온전히 남아 있습니다.